멜기세댁은 누구인가에 관하여 창세기,히브리서에서 말씀하신다.
이를 히브리서 7장에서 에서 살펴보면..
히브리서 7장 |
고 찰 |
히 7:1 이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니라. 그가 왕들을 살육하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만나 그를 축복하였으며 | 아브라함 이전의 시대에 대제사장이 존재한다. 살렘이라는 나라가 존재한다. 아담의 시대부터 하나님께 제사가 시작 된 것을 볼 때에 이후 어느 순간에 멜기세댁의 제사장 직분이 생겨난 것 같다. |
히 7:2 아브라함도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주었느니라. 그 이름을 해석하면 첫째로 의의 [왕]이요 그 다음은 또한 살렘 [왕]이니 곧 화평의 [왕]이라. | "의의 왕" "화평의 왕"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이름이 아니다. |
히 7:3 그는 아버지도 없고 어머니도 없고 혈통도 없고 날들의 시작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오직 [하나님]의 [아들]과 같이 되어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 일반적으로 인간의 속성을 가진 분이 아니다. 다시말하면 멜기세댁은 일반적인 사람이 아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때까지 제사장이었다. 인간의 제사장은 땅에 있었으나 멜기세댁은 땅에 있지 않았다. 예수님도 부활 후에 대제사장이 되신 것이다. |
히 7:4 이제 이 사람이 얼마나 위대한가 깊이 생각해 보라. 심지어 족장 아브라함도 노획물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주었느니라. | 이사람은 아브라함과 동류의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모세나 그 누구도 "얼마나 위대한지"라는 표현을 쓴 적이 없다. 또한 깊이 생각해보라고 하신다. |
히 7:5 진실로 레위의 아들들 중에서 제사장 직의 직무를 받는 자들은 자기 형제들인 그 백성이 아브라함의 허리에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율법에 따라 그들에게서 십일조를 취하라는 명령을 받으나 | |
히 7:6 혈통이 그들로부터 나온 것으로 여겨지지 않는 그는 아브라함에게서 십분의 일을 받고 약속들을 가진 그를 축복하였느니라. | 약속들을 가진 자를 축복할 수 있는 권한은 그가 인간의 혈통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
히 7:7 낮은 자가 더 나은 자에게 축복을 받는다는 것에는 전혀 모순이 없느니라. | 확실한 신분의 차이가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
히 7:8 또 여기서는 죽는 사람들이 십일조를 받으나 저기서는 살아 있다고 증언을 얻은 이가 받느니라. | 멜기세댁은 여전히 살아있는 존재이다. 멜기세댁의 역할은 이 땅에 오신 어린양이 오실 때에 그임무를 넘겨주신다. |
히 7:9 또 나는 십일조를 받는 레위도 아브라함 안에서 십일조를 바쳤다고 말할 수 있나니 | |
히 7:10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만났을 때에 레위는 이미 자기 조상의 허리에 있었느니라. | |
히 7:11 그러므로 만일 레위의 제사장 체계를 통해 완전함이 있을 수 있었으면 (백성이 그의 제사장 체계 하에서 율법을 받았느니라) 아론의 계통에 따라 부르심을 받지 아니하고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르는 다른 제사장이 일어날 필요가 또 있었겠느냐? | 그럼 멜기세댁을 이어서 되는 대제사장은 완전함을 줄 수 있다는 말씀이다. 도대체 이제사장은 누구란 말인가? 인간의 뒤를 이어서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제사장이 되실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 인간의 뒤를 이어서 또는 천사의 위를 이어서 제사장이 되신것이 아니라고 성경에서 말씀하신다.그러면 대 제사장은 두분이 계시는데 한분은 멜기세댁, 그리고 예수님이시다. |
히 7:12 제사장 체계가 변하였은즉 율법도 변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 불완전한 인간의 체계가 아니라 전혀 다른 완전한 제사장의 체계가 시작이 된 것이다. |
히 7:13 또 이 일들이 말하는 그분은 다른 지파에 속하시는데 그 지파에서는 아무도 제단에서 섬기는 일을 맡지 아니하였느니라. | |
히 7:14 우리 [주]께서 유다에게서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 이 지파에 대하여는 모세가 제사장 직분에 관해 아무것도 말하지 아니하였고 | 유다지파가 제사장 직분을 받은 것이아니다. 인간의 계열의 제사장 직제가 아니라는 것을 다시한번 말씀하신다. |
히 7:15 멜기세덱의 모습을 따르는 다른 제사장이 일어나므로 그것은 더욱 더 분명하도다. | after the similitude of Melchisedec |
히 7:16 이분은 육신에 속한 명령의 율법에 따라 제사장이 되지 아니하시고 무궁한 생명의 권능에 따라 되셨으니 | 멜기세댁은 예수님이 오시기 전까지 제사장의 직분을 계속하고 있었다. 인간의 뒤를 이어 예수님(하나님)이 제사장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누차 강조한다. 그런데 멜기세댁이 천사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인간이나 천사나 예수님이 그 뒤를 잇겠는가? |
히 7:17 그분께서 증언하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시느니라. | 멜기세덱은 유한하지 않고, 예수님도 유한하지 않다. 시100:4 {주}께서 맹세하셨고 또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
히 7:18 앞서 나가던 명령은 그것의 연약함과 무익함으로 인하여 진실로 폐하여졌도다. | 불완전한 율법이 아니라, 영원한 다른 법인 멜기세댁의 계통을 따라서 제사장이 되는 것이다. |
히 7:19 율법은 아무것도 완전하게 하지 못하였으나 주께서 더 나은 소망을 가져오심은 완전하게 하였으므로 우리가 이 소망을 힘입어 [하나님]께로 가까이 나아가느니라. | |
히 7:20 또한 그분께서는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지 아니하셨으니 | |
히 7:21 (그 제사장들은 맹세 없이 되었으나 이분은 자기에게 말씀하신 분을 힘입어 맹세로 되셨느니라. 곧, [주]께서 맹세하셨고 또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 제사장은 아론의 자손으로 태어나는 자가 자동으로 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지금도 또 앞으로 영원한 제사장이다. 근데 그 계통의 먼저가 멜기세댁이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이 이어 받기 전까지 멜기세댁이 제사장이었다.또한번 말하면 멜기세댁은 영원한 존재이며 영원한 제사장 직을 예수님께 물려주셨다. |
히 7:22 그런 것으로 말미암아 예수님께서는 더 나은 상속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 |
히 7:23 그들이 참으로 다수의 제사장이었던 것은 죽음으로 인해 그들이 항상 있지 못하였기 때문이로되 | |
히 7:24 이 사람은 항상 계시므로 변할 수 없는 제사장 직분을 소유하시느니라. | |
히 7:25 그러므로 그분께서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해 중보하심을 보건대 그분은 또한 자기를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들을 끝까지 구원하실 수 있느니라. | 세상에 오셔서 자신이 희생물이 되신 예수님께서 제사장이 되셔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제사장이 되신 것이다. |
히 7:26 이러한 대제사장께서는 우리에게 합당한 분이셨으니 곧 그분은 거룩하시고 해가 없으시고 더러움이 없으시고 죄인들로부터 분리되시고 하늘들보다 더 높이 되셨느니라. | |
히 7:27 그분께서는 저 대제사장들과 같이 먼저 자기의 죄들로 인하여 날마다 희생물을 드리고 그 다음에 백성의 죄들로 인하여 희생물을 드릴 필요가 없으시니 이는 그분께서 친히 자신을 드리실 때에 이 일을 단 한 번에 행하셨기 때문이라. | |
히 7:28 율법은 연약함을 가진 사람들을 대제사장들로 삼거니와 율법이 있은 뒤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무궁토록 거룩히 구분된 [아들]을 대제사장으로 삼느니라. | |
결 론: | 이 멜기세댁은 하나님의 한분이 이 세상에 오신 것으로 보인다. 예수님이 뒤를 이으셨으므로 성령님이 이 세상에 오신 것일까? 아니면 예수님께서 이세상에 멜기세댁이란 이름으로 오셨을까? 생각컨데 성령님이 이세상에 오시고 다음에 예수님이 오신 것 같다. 다만 그 역할이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멜기세덱은 인류사의 예수님의 초림에 앞서서 일어난 커다랗고 필연적인 일이다. 구약과 신약으로 나뉘는 가운데, 여전히 멜기세댁->예수님으로 영원히 이어지는 중재자이자 대제사장의 역할이 지속이 되고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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