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요한복음

"~에게 발꿈치를 든다"

별을 보며 2024. 8. 29. 08:24

 

1. 성경에서 "~에게 발꿈치를 든다"는 말은 배은망덕하거나, 은혜를 원수로 갚는 일, 또는 배신이나 반역을 의미하는 관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13:18). 이 말은 짐승이 상대를 공격하기 위해서 뒷발질하는 모습에서 연유한 표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말은 셈족의 관습상 친구들의 잔인한 배신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출처: 바이블나라)

 

"시41:9 참으로 내가 신뢰한 나의 친한 친구 곧 내 빵을 먹은 자가 자기 발꿈치를 들어 나를 대적하였나이다."

 

2. (13:18)을 보면 다음과 같은 예수님의 말씀이 나옵니다.

 

"요13:18 ¶ 내가 너희 모두를 가리켜 말하지 아니하노니 나는 내가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아노라. 그러나, 나와 함께 빵을 먹는 자가 자기 발꿈치를 들어 나를 대적하였나이다, 한 성경 기록이 성취되게 하려 하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