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피터 럭크만 요한계시록 주석
이 장은 일곱 교회를 향한 메시지이다. 필자는 교회사에 해당하는 이 일곱교회와 요한 당시의 지역 교회들과의 관계를 이미 설명하였다. 2장의 메시지는 교리적으로 환란 때의 지역 교회에 해당되며 영적으로는 예수그리스도의 초림에서부터 재림 때까지 교회시대의 전 과정을 묘사한다. 여러분이 교제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세대주의 진리”에 관하여 아는 바가 없을 것이므로 여러분이 “환란”,“휴거”,“천년 기간” 등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면 그들은 무슨 말인지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이것은 오늘날 미국의 설교자들이 성경에 관한한 1900년 전에 살았던 갈릴리 바다 어부들보다 더 모르기 때문이다. 필자는 여러분에게 각각의 구절이 이 시대에 적용할 수 있지만 어떻게 다 이루어야 하는지 보여줄 것이다. 이 시도가 불가피한 것은 여러분이 교제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경의 모든 구절은 교회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쓰여진 것이라고 무지하게 가정함으로써, 이 시대의 교리들임을 입증하기 위해 계시록에서 구절들을 끄집어낼 것이기 때문이다(사탄의 가장 교묘한 속임수는 하나님을 부인하거나 동정녀 탄생을 부정하거나 그리스도의 신성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을 믿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적용되지 않는 구절들을 취하거나 그들이 구절들을 제대로 적용한다고 생각케 하는 식으로 성경을 사용하도록 만든 것이다). 모든 이단과 모든 성경 변개는 이런 유형에서 나타 나는데, 이것은 마치 레위기 11장에서 한 구절을 취하여 교회시대의 그리스도인에게 적용하는 것과 같은 짓이며, 또는 로마서 10장에서 한 구절을 취해 노아에게 적용한다거나, 히브리서에서 한 구절을 취하여 전혀 히브리인이 아닌 그리스도인에게 적용하는 행위와 똑같다(그리스도인이 “영적인 유대인”이라고 해서 그가 히브리인은 아닌 것이다. “유대인”은 유대인이라는 뜻이머 "히브리인”은 히브리인이라는 뜻이다). 여러분은 성경이 말하지 않는 것을 성경이 말하는 것처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런 표현의 오용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게 쓴 내용(약1:1)을 그리스도의 몸인(고전 12장) 신약의 거듭난 그리스도인에게 적용하는 것과 같은데 이것은 심각한 잘못이다.
그래서 우리는 계시록의 성경구절들을 이 시대에 교리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처럼 사용하는 사람들에 반대하여 이 성경구절들을 어떻게 다루는지 살펴보자. 물론 실제 계시록구절들은 환란의 지역 교회들에만 교리적으로 적용된다.
계시록 2장과 3장은 유형상 “교회시대”의 완벽한 그림이다. 예를 들어 유형상 계시록 2장의 첫 번째 교회는 예수님의 사역을 목적대로 수행한 교회로 열심히 일하고 성경대로 행한다. 그들의 유일한 문제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개인적인 관계가 조금씩 냉각되기 시작하는 것이다(계시록 3장의 마지막 교회는 전적으로 완전히 배교한 교회이면서 여전히 정통을 주장한다. 즉 이 교회는 무신론의 공산주의적인 교회가 아니다. 이 교회는 “사도신경”에 동의하고 그 장로들은 잘 차려 입었으며 모든 사람이 부유한 교회이다. 이 교회는 물질을 풍부히 가졌고 그것을 자랑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 교회의 영적인 상황이 계시록의 어떤 교회보다 가장 나쁘다고 말씀하신다. 그 영적 상황은 비참하고 가난하며 가련하고 눈멀고 헐벗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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