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요한계시록

심판(Judgments)은 ?

별을 보며 2023. 6. 15. 09:11

출처: 에스라성경사전 

심판(Judgments)

 성경은 천년왕국 이후에 모든 사람들에 대해 단 한 번의 심판이 있다고 말하지 않고 공중에서 이루어지는 심판(고후5:6~10; 살전4:16~17), 땅에서 이루어지는 심판(마25:31~46) 그리고 땅과 대기가 사라진 뒤 하늘에서 있을 심판(계20:11~15) 등에 대해 말한다. 성도들에 대한 두 가지 심판 선도 참조.


 Ⅰ. 첫째 심판: 이것은 주후 30년에 성도들을 대상으로 갈보리에서 이루어졌으며 심판의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완전히 이루신 일이고 심판의 결과 그리스도에게는 죽음이 임하고 믿는 자에게는 칭의가 이루어졌다. 이 심판은 이미 지나갔으며 이 심판의 결과는 요5:24; 롬8:1~2; 10:4 등에 나와 있다.

 Ⅱ. 둘째 심판: 이것은 교회가 휴거를 받은 뒤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이루어지며 심판의 근거는 믿은 이후의 성도들의 행위이고 그 결과는 보상을 받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심판석 참조. 이 심판은 미래의 일이다(고후5:10; 살전4:17). 이것은 구원받은 자만 받는 심판이기 때문에 심판 받는 성도의 죄가 아니라 행위를 따지는 심판이고 고전3:11~15에 그 내용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이 심판의 결과는 보상을 받든지 보상을 잃든지 둘 중 하나이다. 이 심판의 결과 나무, 풀, 짚으로 대표되는 성도들의 나쁜 행위와 죽은 행위는 소멸되고 선한 행위만 남게 된다. 우리의 삶 속에는 단지 인간적이고 세상적인 차원에서 행한 행위가 많으며 이런 것들은 우리의 영원한 보상과 아무 관계가 없다. 성도로서 선한 행위를 한 자들은 생명의 관, 영광의 관, 환희의 관, 의의 관, 썩지 않을 관을 받을 것이다. 관 참조. 보상의 심판 선도 참조.


 Ⅲ. 셋째 심판: 이것은 7년 환난기에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예루살렘과 그 근방에서 이루어지는 심판으로 그 근거는 그들이 하나님의 신성을 거부한 것이고 심판의 결과 그들은 회심하여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받아들인다. 이 심판 역시 미래에 일어나며 유대인들은 땅에서 적그리스도의 통치하에 심판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사무엘 시대에 성부 하나님을 거부했고(삼상8:7) 그리스도의 시대에 성자 하나님을 거부했으며(눅23:18) 스데반 시대에 성령 하나님을 거부했다(행7:51~60). 이런 죄 때문에 그들은 이방인들의 때가 찰 때까지 세상의 여러 민족 가운데로 흩어졌으나 결국 회개하지 않은 상태로 거룩한 땅에 되돌아오게 되며 막대기 아래로 지나면서 창세 이후로 없던 환난을 당하여 민족의 삼분의 이가 죽는다(겔20:34~38; 22:19~22, 슥13:8; 14:1~11). 주님께서 이 목적을 위해 사용하실 사람은 적그리스도로서 그의 무서운 통치는 지상 위에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병이 쏟아짐으로써 더욱 가중될 것이다. 이 끔찍한 심판의 결과 유대인들은 참담한 가운데 자신들의 주님을 부를 것이며(슥12:10) 그때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올리브 산으로 돌아오시고(슥14:4) 그들은 자기들이 찌른 그분을 바라보며(슥12:10) 회개할 것이다. 환난기 참조.

 Ⅳ. 넷째 심판: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강림 때에 이방인들이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그분의 영광의 왕좌 앞에서 심판받는 것이며 심판의 근거는 그들이 환난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형제들 곧 유대인들을 어떻게 대우했는가이고 심판 결과 양 민족 사람들은 구원을 받고 염소 민족 사람들은 멸망을 받는다. 이 심판 역시 미래에 일어나며 마25:31~46에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이것은 계20:11~15의 흰 왕좌 심판과 다르다. 이 심판은 땅에서 이루어지며 흰 왕좌 심판은 하늘에서 이루어지고 이 둘 사이에는 1000년이라는 시간이 있다. 이 심판은 단지 민족들(이방인들)에 대한 심판이기에 유대인들은 그 안에 포함되지 않으며 교회 역시 이미 휴거되었으므로 이 심판에 포함되지 않는다. 마25:31~46의 심판을 개인에 대한 심판으로 영적인 해석을 하면 선행으로 구원받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나 이 심판은 그런 심판이 아니며 심판의 장소 역시 예루살렘 근처의 여호사밧 골짜기이다(욜3:1~2). 요엘 대언자는 유대인들이 자신들의 땅으로 돌아갈 때에 땅에 있는 그곳에서 민족들에 대한 심판이 있으며 그 근거가 예수 그리스도의 육적 형제들 즉 유대인들에 대한 민족들의 대우가 될 것임을 명백히 보여 준다. 양 민족은 천년왕국을 소유하게 되며 염소들은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존하는 불에 들어간다. 여호사밧 골짜기 참조.

 Ⅴ. 다섯째 심판: 이것은 보통 흰 왕좌 심판이라 하며 예수 그리스도 밖에서 죽은 사악한 자들이 불에 의해 땅이 정화되는 동안 하늘의 크고 흰 왕좌 앞에서 그들의 악한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는 것이며 그 결과 모두 불 호수에 던져진다. 이 심판도 역시 미래에 민족들의 심판 후 1000년이 지난 뒤에 일어난다(계20:11~15). 여기 참여하는 자들은 모두 둘째 사망을 맛보고 불 호수에 들어가 영원토록 고통을 받는다. 다음의 표는 넷째 심판과 다섯째 심판의 차이를 보여 준다.


넷째 심판 다섯째 심판
심판 대상자들의 부활이 없음. 심판 대상자들의 부활이 있음.
살아 있는 민족들이 심판을 받음. 죽은 자들이 심판을 받음.
땅에서 이루어짐. 하늘과 땅이 사라진 뒤에 이루어짐.
책들에 대한 언급이 없음. 책들이 펼쳐져 있음.
세 부류가 나옴: 양 민족들, 염소 민족들, 이 내 형제들 단 한 부류가 나옴: 죽은 자들
천년왕국 이전 천년왕국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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